도시는 문제가 아니다. 해결책이다! > 디자인 Design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디자인 Design HOME

도시는 문제가 아니다. 해결책이다!

브라질 쿠리티바의 오늘을 만든 자이머 레네 前 시장의 Ted 강연.. 도시 디자인에 대한 성찰과 지혜, 영감이 담겨 있는 놀라운 강연입니다. 창의성은 여러분의 예산에서 0 하나를 뺄 때부터 시작한다는 그의 말은 "돈이 많이 드는 도시계획은 결코 좋은 도시계획이 이나다"라는 그의 지론을 더 구체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 도시는 문제가 아니다. 해결책이다!

본문



오랜 세월 동안, 저는 이 말로 강연을 시작했습니다. "도시는 문제가 아니고, 문제의 해결책이다." 그리고 점점 더, 저는 다음 사실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도시란 한 국가를 위한 해결책일 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라는 것을. 그러나 우리는 도시에 대해서 매우 비관적인 접근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저는 거의 40년간 도시들에서 일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도시들의 시장들은 제게 그 도시가 매우 크다고 말하려고 애를 씁니다. 아니면 또 다른 시장들은 재원이 없다고 말합니다.  


저는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제가 가진 경험에 따르면, 전 세계 모든 도시는 3년 이내에 개선될 수 있다고 말입니다. 규모상의 문제는 없으며, 규모의 문제도 아닙니다. 재원의 문제도 아닙니다. 도시의 모든 문제는 일종의 공동 책임의 방정식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먼저 저는 몇 가지 캐릭터(등장인물)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캐릭터들은 제가 청소년들을 위해 만든 책의 등장인물입니다. 삶의 질에 대한 최고의 예는 거북이입니다. 거북이는 함께 일하고 사는 것의 예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거북이의 등껍질이 도시가 짜여진 형태와 비슷해 보인다는 것을 깨달을 때, 그리고 만약 우리가 거북이로부터 등껍질을 잘라낸다면 거북이가 얼마나 슬퍼하게 될 것인가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도시들에서 이런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살고, 또 다른 곳에서 일하며, 또 다른 곳에서 여가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도시를 떠나 도시 밖에서 살고 있습니다. 


또 다른 캐릭터는 자동차인 오토 씨입니다. 파티에 초대된 그는 떠나고 싶어 하는 법이 없습니다. 의자들은 테이블 위에 있고, 여전히 술을 마시고 있습니다. 또한 그(자동차)는 술을 많이 마십니다. 그리고 그(자동차)는 재채기도 많이 합니다. 매우 자기중심적이죠. 그는 단지 한두명의 사람들만을 실어 나릅니다. 그리고 그는 항상 더 많은 기간시설(인프라)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와 같은 것을 말이죠. 그는 매우 요구가 많은 사람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한편에는 친절한 버스인 아코디언 씨가 있습니다. 그(는 300명의 사람을 실어 나르죠. 스웨덴에서는 275명을, 브라질에서는 300명을 실어 나릅니다.


디자인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모든 도시는 그 자신만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도시인 쿠리티바(Curitiba, 브라질 남동부의 큰 도시)는 수도권에는 3백만명이 생활하며, 도시 자체로는 약 180만명의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 쿠리티바(Curitiba)와 리오(Rio, 브라질의 옛 수도 리오데자네이루의 도시 형태는 마치 두 마리의 새가 서로 입맞춤을 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모든 도시는 그 자신만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실제로 그러한 형태가 되게 하려면, 때로는 여러분은 시나리오 하나를 제안해야 합니다. 


또한 여러분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안해야 합니다. 모두에게, 또는 대다수에게 제안해야 합니다. 그들이 그 아이디어가 실제로 현실화되도록 여러분을 도울 것입니다. 이것이 쿠리티바 시의 구조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함께 일하고 사는 것의 예시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보다 밀집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더 많은 공공 교통수단을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은 1974년에 시작되었습니다. 하루에 2만 5천명의 승객들로 시작하였지요. 지금은 하루에 2백20만 명의 승객들이 있지요. 25년이 걸렸습니다. 다른 도시가.. 즉 보고타 시(Bogota, 남미 콜롬비아의 수도)가... 그들은 일을 훌륭하게 해냈는데요. 지금은 전 세계 83개의 도시들이, 쿠리티바(Curitiba)의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 도심과 외곽을 잇는 주요 도로에 급행버스가 운행되는 교통 시스템)라고 부르는 것을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이것이 중요하다는 것인데, 여러분들 자신의 도시를 위해서 중요할 뿐만이 아니라, 모든 도시에 중요합니다. 도시의 평범한 문제들 외에, 그것들은 하나의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말이죠. 즉, 전체 인류와 함께 있다는 것이지요. 그것은 대부분 두가지 주요 이슈를 의미합니다. 이동성(Mobility)과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도시들을 위해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굴절버스(Articulated bus, 2량 이상의 차량을 1편성으로 연결되어 운행되는 버스로서 BRT에 최적화하여 대도시의 대량교통수요를 감당할 목적으로 개발된 차), 이중 굴절버스입니다. 


이것은 시스템의 진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디자인에서 차이를 만드는 것은, 탑승용 관(Boarding Tubes)입니다. 이 탑승용 관은 버스가 지하철과 같은 성과를 내도록 합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런 이유로 버스를 지하철 화하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BRT 버스의 디자인입니다. 여러분은 탑승시 버스에 들어가기 전에 돈을 낼 수 있습니다. 장애가 있는 사람들도 이것을 보통의 시스템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자동차들이 탄소 배출 문제의 주된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탄소 배출의 50% 이상이 자동차로부터 옵니다. 그러면 우리가 자동차들에게만 의존할 때, 이런 이유로 우리가 지속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을 때, 친환경적인 빌딩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이며, 새로운 재료를 사용하는 것으로도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에너지원 또한 (탄소배출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성 달성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바로, 도시의 컨셉, 즉 도시의 디자인 문제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이동성(Mobility)이라는 아이디어는, 모든 시스템들 사이를 연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1983년에 리오(Rio)시에게 이것을 제안하면서 시작했습니다 버스와 지하철을 어떻게 연결하는가를 말입니다. 물론, 지하철은 이에 반대하는 입장이었습니다. 그리고 23년 후에, 그들은 우리를 불러서 개발하도록 하였습니다. 우리는 이 아이디어를 개발 중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리고 이 시스템을 가진 리오(Rio)시의 이미지가 얼마나 달라질 것인지 알 수 있을 겁니다. 그 시스템은 1분 간격의 빈도로 운영되는 것이지요. 이 것은 상하이의 모습이 아닙니다. 이것은 낮에는 색이 없고 오직 밤에만... 이런 식으로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그것이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 영국의 건축가)의 디자인이라고 말하기 전에, 우리는 이것을 83년도에 디자인했습니다. 이것이 모델입니다. 어떻게 그것이 운영되는가를 보여줍니다. 그것은 같은 시스템입니다만, 차량이 다릅니다. 그리고 저것이 그 모델입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어떤 교통 시스템이 낫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는 결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시스템들을 결합해야 한다는 것을 말이죠. 단 하나의 조건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지하철을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이 지상 교통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이 어떤 종류의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면, 같은 공간에서는 결코 경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자동차 이야기로 돌아가서, 저는 항상 이렇게 말하곤 했습니다. 자동차는 마치 여러분의 시어머니 같다고 말입니다. 여러분은 그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결코 여러분의 삶에 명령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삶에 있는 유일한 여성이 여러분의 시어머니라면, 여러분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디자인을 통해서 어떻게 변혁을 가져올 것인가에 대한 모든 아이디어는, 오래된 채석장, 개방된 대학들, 식물원.. 모든 것은 우리가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치는가와 관계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6개월간 쓰레기 분리하는 법을 가르치는 아이들은, 나중에는 그 아이들이 그들의 부모님에게 가르치게 됩니다. 우리는 현재 70%라는 비율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20년 이래로,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쓰레기 분리 비율입니다. 70입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을 가르치십시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만약 우리가 지속가능한 세상을 가지고 싶다면, 거론된 모든 것들을 행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도시들과 아이들에 대해서 잊지 마십시오. 저는 한 박물관에서, 그리고 다목적 도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루에 18시간 동안 비어 있는 장소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여러분은 항상 이것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함께 일하고 사는 구조 말입니다. 도시의 여러 분야(Sectors)를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십시오. 24시간 동안 다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분야들을 말입니다. 


또 하나의 이슈는, 도시는 마치 우리의 가족사진과 같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가족사진을 찢어버리지 않습니다. 비록 우리가 삼촌의 코가 맘에 들지 않는다고 해도 말입니다. 왜냐하면 이 사진이 바로 여러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어떤 도시에서라도 가지고 있는 참조물(References)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주요 도보 쇼핑몰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72시간 만에 해냈습니다. 그렇습니다. 여러분은 빨라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의 윤리적인 공헌에서 온 참조물입니다. 이것은 이탈리아의 (건물의 웅장한) 정문입니다. 우크라이나의 공원, 폴란드의 공원, 일본의 광장, 독일의 공원 갑자기 구소련의 소비에트 연방이 분할되었습니다. 우리는 다음의 나라들로부터 온 사람들과 함께하고 있기 때문에...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등등 우리는 그 프로그램을 그만두어야 합니다.


잊지 마십시오; 창의성이라는 것은 여러분의 예산 중 0 하나를 뺄 때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말입니다. 만약 0을 두 개 뺀다면 더 나을 겁니다. 이것은 와이어 오페라 극장(Wire Opera Theater) 입니다. 우리가 2개월 만에 해낸 것이죠. 예전에는 오래된 채석장이었다가 공원으로 탈바꿈한 공원입니다. 한때 자연에서 만들어진 채석장들을 때로 우리가 가져다가 이것을 탈바꿈시킵니다. 어떤 부분이라도 탈바꿈될 수 있습니다. 모든 개구리가 왕자로 변화될 수 있듯이 말입니다. 


저는 이제 이야기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 말이 마지막입니다. 여러분은 항상 새로운 재료, 새로운 지속가능성 있는 재료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말을 기억하십시오. 우리는 빨리 일해야만 합니다. 마지막까지 우리는 계획하는 데에만 모든 시간을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제 생각에 창의성, 혁신은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든 답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시작할 때는, 우리는 모든 답을 가지고 있다는 우세한 힘을 가질 수 없습니다. 시작하여 사람들이 (동참하여) 기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그들은 여러분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지 않다면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 / 1 page

디자인 Design 목록

게시물 검색

그린코리아포럼 도시네트워크 함께하는 사람들